사업소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지원센터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지원센터 사업소개

본 센터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연구하여 시각장애인에게 유용한 정책제안과 법률개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기적인 편의시설 점검과 점검교육, 연구보고서 및 설치매뉴얼의 발간을 통하여 올바른 편의시설의 설치를 유도하고 확충에 힘쓰고 있다.

편의시설 연구 및 정책 개발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문헌 및 연구 자료를 중심으로 외국의 편의시설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소개하며, 나아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제도 및 정책을 도입하고 반영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편의시설 모니터링사업

시각장애인이 자주 이용하는 관공서 및 대중교통시설 등을 대상으로 이용만족도 및 편의시설 설치실태를 조사하여 그 시설에 설치된 편의시설에 대한 실효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여 시각장애인이 이용하는데 편리한 편의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정책적 건의를 통한 대 정부활동과 언론홍보를 통한 대 국민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편의시설 점검요원 양성교육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점검요원 양성교육을 통해 유능한 전문 점검요원을 양성하며, 나아가 올바른 편의시설 설치를 위한 저변 확대와 상시 전문 점검요원을 활용할 수 있는 전국적인 네트워크 형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편의시설 홍보 및 저변확대

시각장애인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시각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필요성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으며, 그와 더불어 본 센터의 활동을 소개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운영 및 리플렛 등의 홍보물을 제작, 보급하고 있습니다.

편의시설 설치메뉴얼 제작

시각장애인용 편의시설의 올바른 설치를 위하여 대상 편의시설별로 상세히 설치지침과 그에 따른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종사자와 전기, 건축 분야 전문가들에게 올바른 설치 및 시공법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편의시설 상담 및 자문

상담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와 의뢰 업체 및 기관에 시각장애인의 이해에 기초한 시각장애인용 편의시설에 대한 법률 및 전문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을 통한 점검 및 검수를 실시하여 올바른 편의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